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전통적인 요족 복장은 매우 화려하다.
전통적인 요족 복장은 매우 화려하다.
백요족 의상은 남녀복, 명절복, 평상복으로 나뉜다. 그 의상은 닭꽃 장식을 위주로 백요족의 닭 숭배를 구현한다. 전반적으로 남자의 명절 복장은 수탉 한 마리와 같다. 마치 이 옷의 발이 닭의 꼬리이고 양쪽이 닭의 날개인 것 같다. 흰 바지 요족 남자 흰 바지 무릎에 다섯 개의 빨간 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것은 왕야오가 대외전쟁에서 남긴 혈손자국으로, 그의 옷에 수놓은 기념으로, 그들의 씨족 토템의 상징이기도 하다. 이 도안은 닭의 도안이다. 백바지요의 모든 여자들은 이런 구도를 알고 있고, 닭의 머리와 발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
백요여장 여름옷, 외투는 천 두 장 전후인데, 어깨에 마음대로 걸치고, 안에는 아무것도 입지 않고, 여자의 은은한 가슴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일단 허리를 굽혀 일을 하면, 너는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두 개의 야오" 는 백요족 여성의 여름옷에서 유래했다. 백요족 여성은 유방을 가리지 않는다. 이것은 정욕의 전시가 아니라 모성과 생식에 대한 일종의 지극히 높은 숭배이다.
이색적인 백요족 의상에 따르면, 고대 시대에는 백요족이 추상적인 민족 문화 기호로 자신의 생활 정취와 문화 이념을 표현하는 법을 배웠으며, 중국 소수민족 의류 문화에서 중요한 지위와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백요족의 바지는 보통 흰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길이와 무릎이 있습니다. 바지의 밑단은 검은 천으로 덮여 있고, 붉은 선이 수놓아져 있다. 무릎에 다섯 개의 곧은 붉은 선이 수놓아져 있고, 가운데 세 개, 양쪽 두 개가 손자국을 닮았다. 이 다섯 개의 붉은 선에 대해 백요족에는 옛날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옛날 60 대 슬하에 아름다운 공주가 현지 모가토스트의 아들과 결혼했다. 결혼 후, 모씨네 토스트는 아들의 관계를 이용해 왕요의 도장을 훔쳤고, 군대를 파견하여 요택을 포위했다. 요왕은 분노하여 토스트에 대한 위협면에 핏기가 없다. 그는 친히 산에 올라가 작전을 지휘하고 며칠 밤을 분투했다. 전투가 매우 격렬해서 요왕은 작은 산에 갇혔다. 이 민족의 생사가 존망할 즈음에 왕요는 마을 간부를 소집하여 대책을 논의하였다. 약을 채취한 할아버지는 이렇게 제안했습니다. "예전에 약을 따던 중 산 뒤의 절벽에서 오솔길을 발견했는데, 이 오솔길에서 산을 내려와 돌파할 수 있었습니다." 왕요는 듣고 기뻐하며 무릎을 치며 말했다. "네, 그렇습니다." 。 약 채취 노인의 지도 아래 요족 동포는 위험에서 벗어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부상으로 장렬하게 희생되었다. 이 용감하고 선전한 왕요를 기념하기 위해 요족 사람들은 그가 죽었을 때의 복장에 따라 민족 의상을 만들었다. 바지의 빨간 선 다섯 개는 왕요의 손자국을 상징하고, 바지가 무릎까지 닿아 당시의 전투의 잔혹함을 상징한다.
백요족 여성의 외투는 겨울옷과 여름옷으로 나뉜다. 겨울옷의 스타일은 남성용 코트만큼 적다. 여름옷은 매우 원시적이고 이상해서 옷걸이라고 합니다. 옷에는 소매가 없고, 앞 하나, 뒤 하나, 양쪽 어깨는 1 0 cm 너비의 검은 천으로 연결되어 있고 겨드랑이에는 단추가 없습니다. 모두 개방되어 속옷을 입지 않습니다. 밑창은 블랙, 뒷면은 컬러실로 여러 가지 패턴으로 수놓았다. 대부분의 도안은 네모난 도장과 같다. 이는 도장이 영원히 요오족 국민의 마음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의 하복은 모두 주름치마로 무릎까지 실크로 레이스 층을 수놓아서 보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