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화성 분석을 위한 코드 마커

화성 분석을 위한 코드 마커

화성 분석 시 코드 표시가 필요하며, 코드 표시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로마 숫자를 사용하여 코드 진행을 표시합니다. I는 메인 코드를 나타내고, 나머지 II, III, IV, V, VI, VII 등은 순서대로 모든 레벨의 3화음을 나타냅니다. 역화음, 7화음, 9화음 등의 표시는 숫자형 베이스 방식을 사용하며 3화음의 첫 번째 반전이 6 또는 63으로 표시되는 것과 같이 계열 표시의 오른쪽 하단에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되며, 두 번째 반전은 64로 표시됩니다. 일곱 번째 코드의 근음 위치는 7이고, 첫 번째 반전은 65이고, 두 번째 반전은 43이고, 세 번째 반전은 42입니다. 9번째 코드의 원래 위치 표시는 9 등입니다. 피치나 코드를 변경할 때 진행 또는 베이스 번호 왼쪽에 샤프, 플랫 또는 반전을 추가하세요. 예를 들어 플랫 II 트라이어드는 bII로 표시되고, 5단계 IV 트라이어드는 #5IV로 표시됩니다.

② 화음의 기능을 문자로 표기하는 것은 기능적 화음이론 체계의 표기 방식이다. 주화음(Dominant), 종속화음(Subminor), 우세화음(Dominant)의 원래 이름 중 첫 글자인 T.S.D를 사용한다. 각 코드의 기능은 코드 아래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능 라벨링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H. Liman이 만든 기능 라벨링 방법입니다. 메이저 키의 토닉 코드는 T, 딸림 코드는 D, 종속 코드는 S입니다. 마이너 토닉 코드는 □이고 마이너 지배적 코드는 D입니다. 리딩톤이 있는 도미넌트 코드는 메이저 키와 같은 조에 D로 표기하고, 마이너 종속 코드는 S로 표기합니다. 다른 수준의 코드는 이러한 세 가지 기능 범주에 속합니다. 장3화음은 화성진행에서의 역할에 따라 SP 또는 Dp로 표시되고, VI 단3화음은 □ 또는 Tp로 표시되며, II 단3화음은 Sp로 표시됩니다. 단조의 메이저 III 코드는 □p 또는 □로 표시됩니다. 6차 장3화음은 □p 또는 □로 표시되고, 7차 장3화음은 □p로 표시됩니다. 이 기호 중 □ 및 Tp 기호는 메인 코드 기능의 연속, 즉 Tp, Sp, Dp 및 기타 기호 "p"에서 메인 코드 위 또는 아래의 세 번째 코드 Sp, □ 등을 의미합니다. 평행화음(Parallel chord)은 장3화음보다 3도 낮은 단3화음, 단3화음보다 3도 높은 장3화음의 약자이다. 메이저 딸림화음은 □로 표시되고, 딸림 종속화음은 □로 표시됩니다. 단조의 도미넌트 마이너 3화음은 □로 표시되고, 딸림 단단조 코드는 □로 표시되며, 기타 모든 서브도미넌트 코드는 (D)로 표시됩니다. 반전된 코드는 기능 라벨 오른쪽에 해당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6번째 코드(II 5번째 및 6번째 코드)가 추가된 하위 코드는 S6으로 표시됩니다. 다른 코드 표기법은 여기에 나열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모닉 분석을 할 때 진행 마커나 기능 마커를 사용할 수 있지만, 진행 마커와 기능 마커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둥과 코드 사이의 기능적 연결을 보여주는 기능이 표시된 진행 차트입니다. 다음 예는 디지털 베이스, 시리즈, 기능의 세 가지 방법으로 표시되어 이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