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시 분류

고시 분류

고전시: 고시 (당 이전의 시), 초사, 악부시를 포함한다. "노래", "가행", "어록", "곡", "음" 등 고시 장르의 시사도 고시이다. 고전시는 대립하지 않고 운율이 자유롭다. 고전시의 발전 궤적: 시경 → 초사 → 한푸 → 한악부 → 위진 남북조 민가 → 건안시 → 도시 등 문인 오언시 → 당대의 고풍 신악부.

① 초사: 전국시대 굴원이 창조한 시 형식으로 초사 방언과 음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짙은 초색을 가지고 있다. 동한 유향 편집장의' 초사' 는 17 권으로 주로 굴원의 작품이고, 굴원의 작품은 또' 이소' 를 대표작으로 하여 후세 사람들은' 초사체' 를' 사오체' 라고 부른다.

② 악부: 원래 한무제 시절 음악을 주관하던 관직명으로 시신명이 되었다. 한위 남북조 악부 관리들이 수집하고 창작한 음악노래는 약칭하여 악부라고 한다. 위진 () 당 () 이후 시인이 쓴 시는 준악부 () 로 악부와 준악부 () 가 되었다. 비록 재미가 없지만. "칙륵 노래", "목란시", "짧은 노래" (조조) 와 같은. 일반적으로 악부시의 제목은 노래, 행, 인용, 곡, 곡 등이다.

(3) 가행체: 악부시의 변종이다. 한위 이후' 송',' 흥' 을 주제로 한 악부시가 적지 않다. 이름은 다르지만, 둘 사이에는 엄격한 차이가 없다. 모두' 송' 이라는 뜻이에요. 그들의 음절과 격법은 일반적으로 자유롭다. 형식상 오언, 칠언, 잡언의 고체로서 변화가 풍부하다. 나중에 그들은' 노래방' 스타일을 갖게 되었다. 당대에는 초당 시인이 악부시를 창작했는데, 한위 육조악부의 낡은 문제를 답습하는 것 외에, 몇 명의 시인이 또 다른 새로운 문제를 개척했다. 악부로 개명되었지만 음률을 제한하지 않아 신악부라고 부른다. 이런 시는 이백과 두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예를 들어 두보의' 슬픈 진도',' 애장머리',' 차가게 두 길', 그리고 백거이의 많은 작품들이 악부가의 형태로 등장해 대부분 삼언칠어의 혼합이다. 근체시: 근체시는 고전시와 비교했을 때 근체시라고도 불리며 당대에 형성된 율시이다. 두 종류로 나뉘는데, 그 글자 수, 문장 수, 평정, 압운은 모두 엄격한 규정이 있다.

① \ "절구 \", 매 문장마다 네 마디, 다섯 말은 짧고 일곱 말은 짧다.

(2)' 운' 은 각각 여덟 마디, 다섯 글자는 오율로, 일곱 글자는 칠율로, 여덟 문장 이상은 조율 (또는 장법) 이라고 한다.

리듬은 매우 엄격하고, 정구 (배열 제외), 문장 중 정자, 정운위 (정운위), 정자조 (시 중 각 글자의 정평조), 정련 (운중간 양련은 반드시 맞아야 함) 이 있다. 예를 들어, 운문시는 남북조에서 기원하여 당초에 성숙했으며, 각 시에는 4 개 4 개 4 개 8 개 문장이 있는데, 각 문장은 반드시 같은 글자 수를 가져야 한다. 4 운이나 5 운일 수 있다. 중간에 있는 두 쌍의 대련은 반드시 마주보아야 한다. 둘, 넷, 여섯, 여덟 마디 운율, 첫 번째 문장은 놓거나 놓지 않을 수 있다. 편곡이 고정 리듬을 바탕으로 10 문장 이상으로 확장되면 편곡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 말대련이 위아래 대구를 필요로 하는 것 외에도,' 범쌍' 이라는 대구가 있다. 또 다른 예로, 절구는 단지 두 문장과 네 문장일 뿐, 절구, 단문, 단문이라고도 하며, 대비, 압운, 이중성에 대한 요구가 있다. 서사시: 시에는 비교적 완전한 이야기선과 인물이 있는데, 보통 시인의 열정적인 노래로 표현된다. 서사시, 이야기시, 시화 소설은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고대 그리스 호머의' 헬리아트',' 오디세이' 등 서사시 중국 시인 이기의' 왕귀와 이상상' 등의 이야기시. 영국 시인 바이런의' 돈 후안' 과 러시아 시인 푸시킨의' 예브게니 오네킨' 등 시화 소설.

② 가사: 주로 시인의 사상 감정을 직접 표현하여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완전한 이야기와 인물을 묘사할 필요가 없다. 사랑의 노래, 송가, 만가, 만가, 목가, 풍자시 등. 이런 작품은 아직 많이 남아 있으니 일일이 열거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서사와 서정이 절대적으로 분리되는 것은 아니다. 서사시도 서정적이지만, 그것의 서정적 요구는 서사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서정시는 왕왕 일부 생활 단편을 서술하지만, 펼쳐서는 안 되고, 서정적인 수요에 복종해야 한다. (1) 율시: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따라 쓰여진 시. 그것은 행 수, 글자 (또는 음절), 성조와 운율, 단어의 대결, 문장 배열 등에 대해 엄격한 규정이 있다. , 중국 고시의' 율시',' 절구',' 노래', 유럽의' 14 행 시' 와 같다.

② 자유시: 현대 유럽과 미국에서 새로 발전된시입니다. 격법에 구애받지 않고, 고정적인 형식이 없고, 자연과 내면의 리듬을 중시하며, 운으로 대체로 비슷하거나 운치가 없다. 글자 수, 줄 수, 문장, 성조가 비교적 자유롭고 언어는 비교적 통속적이다. 미국 시인 휘트먼 (1819-1892) 은 유럽과 미국 자유시의 창시자이며,' 풀잎집' 은 그의 주요 시집이다. 이런 시풍도 5 월 4 일 이후 중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3) 산문시: 산문과 시의 특징을 겸비한 문학 장르입니다. 작품에는 시적인 경지와 격정이 있어, 왕왕 철리가 충만하고, 자연의 리듬과 음악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며, 편폭이 짧고, 산문처럼, 가지도 운율도 가리지 않고, 노신의' 들풀' 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