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자신을 억제하면서 남을 포용하고, 자신을 포용하면서 남을 포용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자신을 억제하면서 남을 포용하고, 자신을 포용하면서 남을 포용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자기를 부정하는 것은 남을 제지하는 것과 같은 태도로, 남을 용인하는 것은 자신을 관용하는 것과 같은 마음으로'라는 말은 우리도 남과 같은 마음으로 자신을 요구하고 엄격한 자기 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 규율, 동시에 우리는 다른 사람의 단점을 수용하고 더 많은 이해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관용적인 태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공자(孔子)의 이론, 즉 “자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라는 중요한 개념이기도 하다.

출처

이 문장은 『논어·안원』의 한 장에서 따온 것이다.

원문에서 발췌

옌위안이 렌에게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신을 억제하고 예를 갖추는 것이 인(仁)이다. 하루 동안 자신을 억제하고 예(禮)로 돌아가면 세상은 인(仁)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仁)은 자신에게 달려 있지만 남에게 달려 있는 것은 아니다." 공자는 “예의가 아닌 것은 보지 말고 예의가 아니니라 듣지도 말고 예의가 없는 것은 말하지도 말고 행하지도 말라”고 말씀하셨다. 인(仁)이 무엇인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스스로를 억제하고 예를 회복할 수 있으면 인(仁)해야 합니다. 자제하고 예(禮)를 지키면 세상은 인(仁)하게 될 것입니다. 인(仁)은 스스로 이루는 것이지 사람이 베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안연이 다시 물었다: "우리가 이것을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사물을 생각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니, 듣지 말라. 예의에 어긋나는 말은 하지 말고, 예의에 어긋나는 일은 하지 마세요.”

감사

이 문장은 공자(孔子)의 중요한 개념을 담고 있습니다. 즉, “자제하고 예절을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다”라는 생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기 수양과 수양을 향상해야 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의 결점을 수용하는 관용적인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조화로운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사람들 사이의 조화로운 공존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창의적 배경

이 문장은 『논어·안원』의 한 장에 나오는 것으로, 공자의 가르침을 위한 대화이다. 그때 안원은 공자에게 인이 무엇인지 물었고, 공자는 인에 대한 설명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진정한 인이 무엇인지 알려 주었습니다. “남을 대할 때는 같은 태도로 자신을 억제하고, 자신에 대해서는 같은 태도로 남을 용납하라”는 말씀은 공자의 인(仁) 개념에 대한 심오한 설명입니다.

주의사항

극기: 자제, 이기적인 욕망을 삼가고 도덕적 영역을 추구함.

에티켓 복원: 전통적인 예절을 복원하고 자신에 대한 특정 요구 사항을 갖습니다.

인(仁): 사랑, 타인에 대한 존중, 관용, 친절 등을 포함하는 고대 유교의 도덕적 자질.

생활 계몽

이 문장은 우리가 먼저 다른 사람의 기준을 삼가고, 규율을 준수하고, 사회 윤리를 준수하고, 고상한 도덕성을 추구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다른 사람과 어울릴 때 자신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의 결점도 포용하고, 다른 사람의 상황과 입장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을 쉽게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다른 의견과 관점을 잘 수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면 종종 모순과 갈등을 겪게 됩니다. 이때, 자기 부정적인 태도로 자신을 대할 수 있다면, 우리는 사물을 좀 더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 때문에 과하게 행동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남을 비난하지도 않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자신에 대한 관용으로 다른 사람을 포용하고, 문제를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좀 더 조화로운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같은 태도로 자신을 억제하고, 자신에 대해서는 같은 태도로 다른 사람을 포용하는 것이 숭고한 도덕적 자세이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지내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