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전통 서양철학의 주체와 객체의 이원론적 분리

전통 서양철학의 주체와 객체의 이원론적 분리

<실용주의의 중국유기>에서 발췌

서양 전통철학의 기본 특징

서양철학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서 시작하여 주체분리를 확립했다. (주체-객체 이중성)이 지배적인 철학입니다. 소크라테스는 진리, 선함, 아름다움의 문제를 논의할 때 현실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진리, 선함, 아름다움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상대적이므로 진리, 선함, 아름다움의 개념만이 비현실적이라고 믿었습니다. 진짜. 플라톤은 수의 사상을 '이상론'으로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세계는 '현상적' 세계와 '이상적' 세계로 나뉘는데, 전자는 변할 수 있고 비현실적인 반면, 후자는 절대 변하지 않으며 유일한 현실입니다. 보쉬는 후기에 이르러 자신의 초기 '이상론'을 자기비판하고 수정하며 '현상구원'의 문제를 제기했지만, 주체분리와 세계의 이원성이라는 자신의 전반적인 철학적 경향을 바꿀 수는 없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 창안한 주체와 객체의 형이상학은 현대에 들어와 데카르트, 칸트, 피히테, 헤겔 등의 주요 철학 교설의 발전과 세련을 거쳐 완전한 형이상학으로 자리 잡았다. 오랫동안 서양철학을 지배했다.

이러한 주체와 객체의 이원론적 분리에 관한 전통적인 형이상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한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는 자연 속에서 인간의 지배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이 강조됩니다. 베이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의 지식과 힘은 하나입니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제안했다. 칸트는 인간이 이성을 통해 자연에 접근하며, 판사로서 자연이 자신이 제기하는 질문에 대답하도록 강요한다고 믿습니다. 인간이 자연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대신 자연이 인간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을 '코페르니쿠스 혁명'이라고 합니다. 헤겔의 견해에 따르면 주체와 사유의 주도성을 통해 주체와 객체, 사유와 존재의 모순은 끊임없이 극복되어 마침내 통일성을 향해 나아간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는 사람의 의지의 자유가 강조되고 '자기결정'이 강조됩니다.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늘 사회적 환경이나 그 집단과 다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생각과 행동은 항상 이러한 연결과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결국 나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외부에서 결정하는 사람은 내가 아니다. 하지만 내 안에서. 예를 들어, 칸트의 실천이성은 진정한 도덕 원리가 '타율성'이 아니라 '자율성'이라고 믿습니다.

둘째, 중개성을 강조합니다. 전통철학에서는 세계를 이원론적으로 보는데, 두 세계(주체와 객체, 정신세계와 물질세계)는 어떻게 소통하고 연결되는가? 그러므로 중개자와 가교 역할을 강조한다. 플라톤은 "상상"("추측")을 통해 "실제 사물"의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으며 "믿음"("믿음")을 통해 "실제 사물", 즉 자연(물질 세계)을 인식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 그는 또한 "가시적 세계"라고 부릅니다. "지능"( "지능")과 "합리성"( "이해")을 통해 그는 "알 수 있는 세계"라고도 부르는 아이디어의 세계를 이해합니다. 근대철학(17세기)에서는 경험주의와 합리주의 사이에 논쟁이 있었는데, 이는 지식을 얻는 방법에 대한 방법론적 논쟁일 뿐만 아니라 주체와 객체를 통합하는 매개자이자 가교 역할을 하기도 했다. 경험주의는 감각적 경험을 매개체(교량)로 사용하는 것을 옹호하는 반면, 합리주의는 이성적 사고를 매개체(교량)로 사용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헤겔은 변증법에서 출발하여 주체와 객체, 사유와 존재의 모순에서 통일로의 과정이 수많은 중간적 연결과 매개자의 역할을 거쳐야 한다고 믿었고, 매개자를 언급하지 않는 셸링의 직관주의에 맞서려고 최선을 다했다. 이 이해를 풍자한 방법은 "권총을 발사하는 것과 같은 갑작스러운 흥분"입니다.

셋째, 합리성의 역할을 강조한다. 주체분리의 전통적인 형이상학은 인간의 주체성과 객체에 대한 주체의 의사결정과 주도적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합리성에 큰 의미와 힘을 부여한다. 합리성을 인간의 본질로 보는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는 서양 전통철학의 고전적인 인간 정의가 되었다. 고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부터 현대의 칸트, 헤겔, 포이어바흐에 이르기까지 합리성은 언제나 인간 이해의 가장 높은 단계였다. 베르트랑은 17세기 베이컨, 로크, 플루트 철학자들만이 '이상적인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고 믿었다. 칼, 스피노자 등으로 대표되는 세기는 사람들이 이성을 통해 사물의 본질과 실체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주었습니다. 더욱이 이성을 법정으로 대하고, 모든 것이 '이성'의 법정을 거쳐 그것이 존재하는지 아닌지, 그것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은 17세기와 18세기 철학의 중요한 원리가 되었습니다. 헤겔의 철학은 합리성의 의미도 존재론에서 설명한다. 이성은 만물의 근원이자 사물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는 '누스'이다. 동시에 그는 합리성이 만물의 과정과 법칙을 지배하고 지배한다고 믿는다. 모든 활동은 합리적 목표의 실현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가 "합리적 교활함"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