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공자는 왜 인덕이 있는 군자를 키워야 하는데, 무슨 현실적 의의가 있는가?
공자는 왜 인덕이 있는 군자를 키워야 하는데, 무슨 현실적 의의가 있는가?
공자는 "군자의 비유, 소인의 비유리" 라고 생각한다. " 군자와 소인의 가치관은 다르다. 군자는 일을 할 때 옳고 그름을 분간해야 하고, 소인은 일을 할 때 이해관계를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도덕이 높은 사람은 그 중의 의만 알면 되고, 질이 낮은 사람은 이익만 움직일 수 있다. 군자는 도덕을 중시하고 소인은 이익을 중시한다.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바로 그가 이른바 도라고 부르는 것, 즉 인자이다. "군자 와이드, 소인은 흙을 품고,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덕은 역시 인자함을 의미하고, 군자는 덕을 가지고 있다. 군자가 생각하는 것은 도덕이다. 그의 숙소는 분명 선심을 가진 사람이 사는 동네임에 틀림없다. 소인은 흙을 아끼고, 흙은 정처이다. 소인은 이득이 되는 곳만 골라서 자신이 살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착한 후, 그는 안전할 것이고, 이주하지 않을 것이다. 이 두 문장은 거처를 택하여 군자와 소인을 구별한다. 군자는 징벌을 품고, 징벌은 징벌이다. 이것은 고전적인 법칙이다. 군자는 법을 알고 두려워한다. 소인은 이익을 좋아하고 소인의 여행은 눈앞의 작은 이익만을 탐한다. 이 두 문장은 행동으로 군자와 소인을 구별한다.
원칙적으로 공자는 "군자의 비유의 의미, 소인의 비유리" 라고 생각한다. 군자와 소인의 가치관은 다르다. 군자는 일을 할 때 옳고 그름을 분간해야 하고, 소인은 일을 할 때 이해관계를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도덕이 높은 사람은 그 중의 의만 알면 되고, 질이 낮은 사람은 이익만 움직일 수 있다. 군자는 도덕을 중시하고 소인은 이익을 중시한다.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의는 바로 그가 이른바 도라고 부르는 것, 즉 인자이다. "군자 와이드, 소인은 흙을 품고,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덕은 역시 인자함을 의미하고, 군자는 덕을 가지고 있다. 군자가 생각하는 것은 도덕이다. 그의 숙소는 분명 선심을 가진 사람이 사는 동네임에 틀림없다. 소인은 흙을 아끼고, 흙은 정처이다. 소인은 이득이 되는 곳만 골라서 자신이 살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착한 후, 그는 안전할 것이고, 이주하지 않을 것이다. 이 두 문장은 거처를 택하여 군자와 소인을 구별한다. 군자는 징벌을 품고, 징벌은 징벌이다. 이것은 고전적인 법칙이다. 군자는 법을 알고 두려워한다. 소인은 이익을 좋아하고 소인의 여행은 눈앞의 작은 이익만을 탐한다. 이 두 문장은 행동으로 군자와 소인을 구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