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정치적 이슈, 민주사상, 전통문화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정치적 이슈, 민주사상, 전통문화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관련 개념의 이해 (1) 사람 중심 사상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사람 중심 개념으로 군주(국가)와 관직에 관련된 개념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현명한 왕과 현명한 신하들이 자신의 통치를 유지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 제안한 통치 방식입니다. 인민 중심 사상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사상적 자원으로, 국가 정치 체제의 발전과 변화에 항상 존재해 왔으며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고대인중심사상은 일반적으로 하늘을 공경하고 귀신을 공경하는 것에서부터 도덕을 공경하고 백성을 보호하는 것, 그리고 백성을 공경하고 하늘을 경멸하는 것에서 백성과 군주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쳐왔다. 인민중심사상의 기본가치는 주로 인민을 귀중히 여기고, 인민을 사랑하고 인애하며, 인민을 보호하는 데서 발현된다. (2) 민주주의 사상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사람을 뜻하는 그리스어 데모스(demos)에서 유래했다.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다양한 개념과 정의를 갖고 있기 때문에 민주주의의 역사도 꽤 복잡하고, 민주주의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제도도 상당히 복잡하다. 넓어서 민주주의 사상의 의미와 확장은 매우 풍부합니다. 그 기본 본질은 주로 인권의 평등, 국민의 주권, 국민에 의한 통치, 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민주적 사고는 인민을 주체로 하는 상품경제의 산물이며, 자유, 평등, 개인의 독립을 옹호하는 동시에 법적 규범을 중시합니다. 이는 현대사회의 발전추세에 부합하며 고대부터 인류의 정치적 이상일 뿐만 아니라 현대 정치생활의 주류이자 현대 정치문명 건설의 핵심 내용이다. 2. 인간 중심 사상과 민주 사상의 관계 인간 중심 사상과 민주 사상은 서로 다른 개념적 범주이지만, 둘의 관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다르다는 점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두 범주에 대한 이해의 열쇠입니다. (1) '사람중심'과 '민주주의'는 상호의존적이다. '사람중심'은 '민주주의'와 분리될 수 없고, '민주주의'는 '사람-중심'과 분리될 수 없다. 중심". 한편으로 '민주주의'는 '민주주의'를 그 실현을 위한 수단, 접근, 보장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민주주의'가 없다면 '민주주의'는 결국 거짓말이 되고 '안개 속의 꽃, 안개'가 될 것입니다. 반면에 '사람중심'의 '민주주의'는 '사람중심'을 그 내부적 기초로 하고 논리적 전제와 현실적 지향점을 삼아야 한다. 독재정치와 마찬가지다. 인민중심사상과 민주사상은 여론, 민생, 인민의 이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유사점을 갖는다. 국가 권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민 중심 사상은 현대 중국 사람들이 서구 현대 민주주의 사상을 수용하는 기초이자 매개자, 연결점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편전쟁 이후 일부 선진 지식인들은 서구의 예를 따라 의회를 설치하고 협의를 준비하며 국민과 소통하고 민심을 결집시켜 민주주의의 '새 포도주'를 사람 중심에 담자고 제안했다. 1898년 개혁운동 당시 캉유웨이(康佳偉), 양계초(梁居扇) 등이 입헌군주제를 제의하고 민권사상을 인민중심에서 확장시켰다. 그리고 1911년 혁명 동안 쑨원 등은 인민 중심의 교리로 독재 왕조를 수호하는 낡은 전통을 버리고 혁명적 민주주의 등에 새로운 내용을 주입하여 현대 서구 민주주의 사상의 확산을 확대했습니다. 중국은 정도가 다양합니다. (2) 사람중심적 사고와 민주적 사고의 차이 사람중심적 사고는 민주적 사고와 중요한 유사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론과 실천에서 길을 잃거나 둘을 혼동하기 쉽습니다. 사실 사람 중심과 민주주의는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범주이며, 그 차이와 대립이 더 근본적입니다. 인민중심적 사고와 민주적 사고는 사회경제적, 정치적 기반이 다릅니다. 인민 중심 사상은 고대 전통 농경 사회, 즉 봉건 사회에서 유래했으며, 한편으로는 봉건 국가의 통치자들에게 인민을 통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치 전략을 제공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폭정과 독재정치가 통치자에게 큰 제약을 가하도록 장려합니다. 대체로 인민 중심 사상은 인민과 통치자의 이익을 조정함으로써 봉건 사회의 안정과 국권의 장기적인 안정을 달성합니다. 현대민주주의사상은 자본주의사회의 사회화된 대규모생산과 상품경제의 전면적 발전에서 출현한 것으로, 상품경제와 양립하며 현대인권이념과 민권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민주주의는 이미 현대 국가와 사회를 운영하는 기본 시스템입니다. 성숙한 민주주의 시스템은 현대 국가와 사회가 성숙했다는 신호입니다. 인간중심적 사고와 민주적 사고의 대상은 다릅니다. 인민중심사상은 왕을 주체로 하고 백성을 객체로 삼는다. 또한 '백성을 중시함'과 '백성을 사랑함'을 강조하지만, 백성을 중시하는 것은 백성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봉건 군주의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인민 중심의 사고는 군주가 봉건 군주제의 통치 체제를 바꾸지 않고 계몽적인 정책을 채택하도록 요구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시민권이 포함되지 않으며, 인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