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타이다이란 무엇인가요?

타이다이란 무엇인가요?

1. 홀치기 염색의 유래에 대해서는 현재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진·한대에서 유래했다는 설(편집자는 아직 출토물을 찾지 못했다)이다. 위(魏), 진(晉), 남(南)북조 시대 신장(新疆)의 아스타(Asta)에서 유래한 것으로, 나국 6구 1호분에서 출토된 직물은 오늘날의 자공염색 무늬와 유사하다. 발굴된 직물에 대한 홀치기 염색 기술은 성숙되어 여성복에 사용되었습니다.

2. 중국에서 가장 번영한 의류 왕조인 당나라 사람들은 직물 패턴에 기여한 것 중 하나로 장신구의 조립과 직물 패턴의 복잡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당나라에는 정교한 기술과 풍부한 품종이 있었습니다.

3. 당산재(唐産財), 그림, 벽화, 시 등 예술 작품이 염색을 기록하고 찬미했다. 여성 시인 설타오(Xue Tao)는 그녀의 "베고니아 크릭(Begonia Creek)"에서 "봄 교육의 풍경은 Xianxia에 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물 위에 떠 있는 물고기의 몸에는 늘 꽃이 피어 있는데, 그 꽃은 인간 세계와는 다르다. 그들은 가벼운 모래 위에 붉은 발레리안을 물들이기 위해 경쟁한다." 그는 수사를 아끼지 않는다.

4.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당나라의 많은 두루마리 그림에서는 아름다운 홀치기 염색 의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화가 장선(張玄)의 <두드리는 연습그림>이 특히 눈에 띈다. '두드리고 훈련하는 것'은 고대 여성들의 가장 흔한 일 중 하나였습니다. 익힌 비단을 두드리고, 두드리고, 옷을 바느질하는 일은 주로 가을에 이루어졌습니다. 다림질 및 재봉 중 상황.

5. 그림 속 여인의 하의(창)는 묶음으로 만든 전형적인 큰 원형 문양으로 윗옷의 문양을 먼저 홀치기 염색한 후 자수 문양을 입힌다. 홀치기 염색으로 인해 남겨진 빈 공간.

6. 또한 장선의 <궈국부인의 봄 나들이>와 주방의 <머리핀꽃부인>에 등장하는 귀부인, 기사 등 등장인물의 의상에도 당나라의 뛰어난 염색 기술이 반영되어 있다. 발레리안.

7. 오대십국시대에도 당나라의 번영을 이어받아 홀치기 염색이 이어졌습니다. "Tao Gu Qing Yi Lu"는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Xian De Zhong Chuang은 발레리안을 존경하고 몸은 연한 잉크이며 꽃은 진한 노란색입니다. 두 번째 장관 Chen Changda, 행운 장식, 가족이 가난하고 물품 피아노와 검 천막을 만들어라." 살아있는 사람 홀치기 천막에 미쳐 있을 뻔한 가난한 선비의 삶이 우리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진다. 고대인들의 홀치기 염색에 대한 사랑은 우리의 기대 이상이었다.

8. 송대에는 왕실부터 서민까지 모두 홀치기염색 옷을 입었고 실내 가구, 장신구 등 곳곳에서 홀치기염색 예술품을 볼 수 있었다. 고홍종이 그린 <한희재의 밤연>에서 여성의 상의와 머리맡에 있는 커다란 점무늬는 전형적인 홀치기 염색 기법이다.

9. 상황이 극단적으로 바뀌면 반전이 필요합니다. 송나라의 역사 《우복지》에는 천성 2년에 공포된 칙령이 적혀 있습니다: "북경의 서민들은 파란색, 노란색, 보라색 꽃이 달린 암갈색 흰색 꽃무늬 옷을 입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여성은 옷을 입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흰 갈색 머리와 밝은 색의 비단으로 옷을 만든다. 카이펑현은 10일간의 격리를 실시했다. "시간과 인력을 소모하는 타이 염색은 천성 2년에 직물 문양 단계에서 점차 사라졌다.

10.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시대에는 오직 지역적인 홀치기 염색만이 발전했다. 원나라의 『깨진 금』에는 “탄발러, 슈발러, 진발러, 쿠오발러”라고 기록되어 있다. , Caner Valerian" 및 기타 꽃과 색상 품종. 그 중에서도 슈에 홀치기 염색하는 "슈 발레"가 있습니다. 촉염의 대량 생산과 독특한 예술 양식의 형성으로 인해 왕실에서도 깊은 사랑을 받았고, 특별한 이름을 갖게 되었으며 역사서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11. 홀치기 염색은 위진(魏晉) 남북조(南朝朝)부터 원명청(淸淸)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 속에서 직물 문양의 한 방법으로 다양한 역사를 거쳐 왔다. 오늘날 비교적 유명하고 존재하는 자공 홀치기 염색, 윈난 홀치기 염색, 난통 홀치기 염색과 같은 전통적인 홀치기 염색 기술의 확산은 발아, 발달, 번영, 쇠퇴 및 지역 유지의 단계를 제공했습니다. 풍부한 역사적 자료와 예술적 실천 환경을 갖춘 현대 염색 예술 애호가는 우리의 감탄과 감사를 표할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