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읽기 참고 사항—법치와 현지 자원 개혁, 법치와 현지 자원
읽기 참고 사항—법치와 현지 자원 개혁, 법치와 현지 자원
'개혁, 법치와 지역 자원'이라는 글에서 리 선생님은 현재 중국의 법치 건설 과정에서 지역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질문에 답했습니다. "중국의 법치주의 길은 중국의 현지 자원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중국 법문화의 전통과 현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기사에서 그러한 결론을 보여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Su Li 교사는 제안했습니다. 전통적으로 소위 개혁은 경제와 사회를 규제하기 위해 국가의 강압적 권력에 의존하는 법률 시스템 구축 모델을 의미합니다. Su Li 선생님은 이 모델에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이 모델이 경제적 기반에 대한 상부구조(법률)의 반응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상부구조에서 경제적 기반의 결정적인 역할을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이 모델이 항상 성공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 여러 국가의 법적 경험을 통해 충분히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점에 대해 리 선생님은 프랑스 혁명과 영국의 명예 혁명을 통해 시연했으며, 기사에서 일본이 합법적 이식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되지만 "일본 법의 사회적 작동은 본토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기사의 두 번째 부분인 '법의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에서 Su Li 선생님은 지역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지, 어느 정도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합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법의 중요한 기능은 사람들에게 상대적으로 확실한 기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법의 기능은 '개혁'보다 '안정 추구'에 더 중요합니다. 법률 제정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법률이 더 잘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람들의 기대는 법령을 통해 형성되도록 도울 수 있지만, 물론 더 일반적인 방법은 사람들이 다양한 관행에서 서로의 행동에 대해 기대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기대가 습관과 관습을 통해 입증된다는 것입니다. 좋은 법은 종종 사람들의 기대 이상으로 새로운 기대를 형성하지 않고 사람들의 내재된 기대를 수정합니다. 지역자원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이 사회적 실천에서 형성하는 습관과 관행을 탐구하고 이를 법의 형태로 고치는 일이다.
"중국 현대 법치 건설의 어려움"이라는 기사의 세 번째 부분에서 Su Li 씨는 중국과 서구의 시장 경제 구축이 다르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서방의 상향식 개혁, 중국 시장 경제의 확립은 하향식 변혁이다. 서구 시장경제의 성립과 이에 상응하는 법체계는 그 실천적 경험, 습관, 관행을 요약하여 형성되었으며, 제도로서의 법과 제도로서의 관습 사이의 격차는 크지 않다. 중국은 그런 습관이나 관행이 형성되지 않았다. “현대 중국의 대다수 사람들은 거의 아무런 규칙도 없는 조건에서 한꺼번에 시장에 진입하거나 내던져진다고 할 수 있다.” 서구의 법률 경제는 쉽게 적응하고 현지 자원에 의존해야 합니다.
기사의 네 번째 부분인 "시장 경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습관과 전통을 형성한다"에서 Su Li 씨는 지역 자원을 찾을 때 우리 자신의 자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전통은 역사서와 규정에서 찾을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사회 생활의 다양한 비공식 법률 시스템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지역 자원에 의존해야 하는 이유는 법은 일종의 지역 지식이고 제한된 합리성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민족의 문화와 전통 속에서. 법의 중요한 기능은 사람들에게 안정된 기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문화와 전통의 영향을 받는 다양한 민족 집단은 실제로 다른 기대를 형성하므로 다른 민족 집단의 법적 문화가 우리나라에 자연스럽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지역자원에 집중하는 것은 우리나라 법치주의를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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