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 중국에 관한 10가지 객관식 문제

고대 중국에 관한 10가지 객관식 문제

1. "봉건친족들이 주(周)를 보호하기 위해 가신들을 이용한다"는 역사적 기록에 반영되어 있는 것은 봉건제도의 성립 나. 지방제도의 성립이다. C. 봉화제 실시 D, 현제도를 추진한다

2. 시황제는 "세상이 고통받고 싸우기 때문에 왕자가 있다. 세계의 애종사"라고 말했다. 애초에 안정이 이루어지고, 나라가 회복된 것입니다. 이는 군사를 양성하고, 그들을 구하는 것입니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황제의 “심안을 구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겠습니까! A. 서적을 불태우고 유학자들을 모욕함 B. 현과 현 제도를 시행함 C. 흉노를 공격함 D. 만리장성을 쌓음

3. 당나라 문필가 유종원은 이렇게 말했다. : "주(周)의 실패는 제도에 있고, 진(秦)의 실패는 정부에 있는 것이지 제도에 있지 않다." 두 가지 제도는 각각 봉헌 제도와 현 제도를 가리킨다. 나. 3관9부제와 군군제

다. 봉화제와 가부장제 라. 가부장제와 권위적 중앙집권제

>

4. 한나라에서 원나라까지의 지방정치체제의 진화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A. 중앙정부가 지방에 대한 통제를 점차 강화한다. 나.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한다. 지방 군과 마을

다. 주로 지방 관직은 대대로 계승될 수 있다. 라. 지방 정부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행정 체계를 가지고 있다.

5. 중국 역사상 중학교 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리라는 이름은 없지만 실제로는 총리와 책임이 있습니다. 총리와 책임은 있지만 총리 권한은 없지만 총리는 없습니다. 권력은 있지만 실권은 있다.” 이 제도는 A. 한나라의 대내외 왕조 제도 B. 당나라의 삼성 제도 C. 원나라의 지방 제도 D. 내각을 가리킨다. 명나라 체제

6. 화전농업에서 쇠쟁기농업, 가축농업으로의 발전은 주로 농법의 발전을 반영한다. 나. 토지 제도 C. 수공예품의 발전 D. 조세 제도의 변화

7. TV 시리즈는 서한 왕조의 역사를 바탕으로 한 '도시'에서 일어났습니다. 다음은 드라마 속 서한의 '도시' 장면이다. 그 중 역사적 현실과 부합하지 않는 장면은

A. "도시"는 벽 B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시티" 게이트 내부와 외부에는 많은 상점이 있습니다

C. "시"에 상근관리직 공무원이 있습니다. 라. "도시"의 문은 낮 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열리고 닫힙니다

8. 명청 시대에 경제 분야에서 "공업을 소유하고 토지를 소유하는" 현상의 가장 두드러진 결과 분야는

A. 농업 경제 발전을 촉진한다. B. 농민의 구매력이 낮아서 상품 판매 시장이 위축된다

C. .농민은 토지에 묶여 자유로운 노동력이 부족하다

9. 고대 중국의 주류 사상으로 유교는 지속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 왔으며, 다음과 같은 대표적인 명제가 잇달아 등장했다. /p>

① "백신이 제일이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가장 작다."(맹자)

② "백가지 학파를 폐하고 오직 존경하는 것뿐이다." 유교”(동중서)

③ “왕과 신하가 아버지와 아들로 자리매김하기는 쉽지 않지만, 왕의 명령과 신하의 행동은 아버지로부터 계승되는 것이 정상이다. 아들에게 지지는 도경이다"(주희)

4 "세상에 가장 큰 해를 끼치는 것은 왕이다"(황종희)

이런 전개. 과정은 ( )을 반영한다.

A. 선량한 정부의 이념이 발전했다. B. 이념체계가 점점 더 완벽해졌다.

C. 사회적 모순이 완화되었다. D. 군주제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졌다. 강화

10. 유교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점차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다음 발언은 권력 집중 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적응성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A. "정부는 자신의 자리에 살고 모든 스타가 이를 지원하는 베이첸과 같은 미덕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B. "덕으로 남을 합하면 왕이요, 힘으로 남을 합하면 약하고, 재물로 남을 합하면 가난하다."

C. 육예나 공자의 예술에 속하지 않은 사람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라”

D. “내가 관직에 나온 것은 세상을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을 위해서였다. 왕.

답변: DBAAD ABC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