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올드 베이징 문화: 올드 베이징의 의상
올드 베이징 문화: 올드 베이징의 의상
의상은 바로 인류 문명의 상징이다. 중화민족은 유구한 역사 문명을 지닌 민족이기 때문에 그녀는 인간의 생활복, 음식, 생활, 행사 4 대 요소 중 1 위에 옷을 올려놓았다. 우리나라 사서에서 사람들은' 의류지' 에서 당시 사회 일부 의류의 색깔, 스타일, 진화를 찾기 어렵지 않다. 북경의 경우, 그녀는 오래된 문화 도시이기 때문에 북경인의 의상은 더욱 전형적이고 대표적이다. < P > 이 글에서 쓴 베이징 의상은 만청과 민국시대 베이징인의 옷차림이다. 의상에서 말하자면, 베이징은 17 세기 중반에 만주족이 주 중원에 들어왔고, 청수도 베이징 이후 큰 변화가 있었다. 이 변화의 대체적인 내용은 치파오, 마저고리, 머리채를 과거의 넓은 가운, 큰 소매, 저축한 전통 차림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만청복 < P > 이 변화에서 베이징의 의상은 만주족의 스타일뿐만 아니라 만한의류를 융합해 경성의 옷차림을 더욱 빛나게 했다. < P > 가운 < P > 청말민초 베이징 거리 곳곳에서 가운을 입은 사람을 볼 수 있다. 이 가운은' 치파오' 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옛날 베이징 서민들이 자주 입었던 옷이었다. 이런 옷은 민국혁명 전, 심지어 민국 이후 기간 동안 입는 사람이 매우 보편적이었다. 여름에는 단 하나의 가운을 입고, 베이징 사람들은 그것을 에봇이라고 부른다. 그 옷감은 일반적으로 면직물이고, 비교적 좋은 것은 갈포나 샤부이다. 고귀한 집은 실크를 많이 입는다. 도광 뒤의' 나에봇' 이라는 대나무 가지에는 "넓게 입는 것은 부드러운 루오, 손목은 금보광모를 흔들고 있다" 고 적혀 있다. 그것은 모두 호화객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연극을 보면 여전히 갈샤도가 있다. " 봄가을에는 겹옷을 입고, 겨울이 되면 면포나 가죽 가운을 입어야 한다. 아편전쟁 후,' 양포' 는 대량으로 입력되었고, 북경인들은 그것을 재료로 면포를 만들었다. 당시' 면포' 라는 제목의 죽지사에서' 면포 양포제 가시아내' 라고 말했다. 불행하게도, 겨울 내내 착용하지 않았고, 마늘과 토마토 진흙으로 덮여있었습니다. " 마늘은 가지와 함께, 말의 뜻은 전부 썩었다. 이것은 북경의 휴식 후어로, 이득을 탐하는 사람을 풍자하는 것을 뜻한다. < P > 가운에 대해 말하자면, 가운은 무릎이 길고 깃은 둥글고, 옷깃은 단추가 있고, 소매는 뚱뚱하고 날씬하며, 밑단에는 오픈이 남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운은 원래 만주족 특유의 의상이었지만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당초 만주족이 입었던 가운은 소매가 좁고 소맷부리에' 말굽 소매' (화살소매) 를 달았는데, 이른바 말굽소매는 이미 좁은 소맷부리에 반원형 소매 머리를 연결해 말굽처럼 생겼습니다. 말굽소매의 발명과 사용은 완전히 장기간의 사냥 생활에서 형성된 것이다. 혹한의 동북에서 만주족들은 사냥에서 활을 휘두르거나 고삐를 잡아당기든 손등을 보호하는 말굽 소매가 적지 않은 역할을 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그러나 만주족 사람들이 관문을 들어서면서 생활환경이 바뀌면서, 특히 베이징과 같은 도시에서 오래 살았는데, 이런 불필요한 말굽소매가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이 밖에 원래의 치파오는 사면으로 열렸는데, 나중에는 점점 양면으로 변해가고, 심지어는 지렁이를 남기지 않는 것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진화도 말굽 소매의 은폐와 비슷하다. 사방이 훤칠한 가운은 의심할 여지 없이 쉽게 질주할 수 있고, 앞으로 점점 줄어드는 것은 당연히 사방을 둘러야 할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통 사람들은 더 이상 말굽소매가 사방으로 펼쳐진 가운을 입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청대의 관복과 지위가 있는 사람의 가운만 그대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