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 중국 4 대 발명 중 하나인 제지술! (좋은 부가점)
고대 중국 4 대 발명 중 하나인 제지술! (좋은 부가점)
제지술은 동한 (63- 12 1) 채륜이 발명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제지술이 이미 존재한다는 고고학적 증거도 있다. 채륜은 제지술을 개선하는 중요한 개발자일 뿐이다.
동한 허신은 중국 최초의 조리가 명확하고 체계적인 사전' 설문해자' 에서' 종이' 의 기원을 언급했다. 그는 "종이" 는 부의 측면, 즉 실크의 측면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종이는 주로 견사로 만들어졌으며, 지금의 의미의 종이와는 완전히 달랐다. 종이의 발명, 발전, 전파도 우여곡절 과정을 거쳤다.
종이가 나오기 전에, 중국 고대에는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서면 재료 운반체가 있었다.
갑골은 거북갑과 수골 (대부분 소의 견갑골로 크고 평평하며 조각하기 쉽다) 을 가리키며 상대는 주로 점술에 쓰인다. 학자 곽모로는 갑골문이 적어도 65,438+0,500 년이 걸려야 성숙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원은 기원전 3000 년경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금, 즉 각종 금속그릇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청동, 즉 구리와 주석의 합금, 소량의 철, 금, 은 등이 진나라 시대에 전해졌다. 당시 이 문자들은 대부분 시계, 딩 등 예기에 새겨져 김문 또는 이라고 불렸다.
석두: 비문, 비석, 절벽석각을 포함한 석두 기반 문헌은 진나라부터 현대까지 사용되었습니다.
대나무, 나무: 얇게 썬 대나무 조각 (나무 조각) 은 죽제인 (목제인) 이라고 불리며, 글을 기록하는 데 쓰이며, 진나라에서 삼국 양진 시대까지 널리 사용되었다. 게다가, 넓은 널빤지가 필기체로 쓰이는데, 이를 죽간이라고 한다.
실크는 실크로 만든 오래된 귀족 직물로, 가볍고 부드럽고 강인하며 이상적인 필기용품이다. 그러나 생산량이 적고 가격이 비싸서 보통 사람들은 살 수 없다. 마왕두한 무덤은 1972 년에 출토되어 기원전 193 년경에 출토되었다. 역사 (예:' 춘추'), 철학 (예:' 노자'), 의학 (경락, 건강) 등이 소장되어 있다. 이것은 귀중한 인류 유산이다.
종이 개발의 역사
1957 년, Xi 동교에서 기원전 2 세기의 고지를 출토했는데, 이를 바교 종이라고 한다. 이것은 고대 중국에서 발명 된 최초의 종이입니다. 이 종이는 대마초와 소량의 모시섬유로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제작 공예가 원시적이고, 질감이 거칠고, 쓰기가 쉽지 않다.
제지 기술의 혁신가 채륜은 영평말년에 입궁하여 개국 초년에 작은 황문 (하등 내시) 을 맡게 되었다. 한화제는 즉위 후 중상종으로 승진하여 국가 기밀을 계획하는 데 참여했다. 채륜은 진재실학이 있어 벼슬이 되어 직무에 충실하다. 그는 여러 차례 황제의 위엄을 위반하고, 간언을 하며 조정의 득실을 지적했다.
나중에 채륜은 관령을 맡아 궁정용품 제작을 감독했다. 채륜은 이때부터 동한 최고의 수공예를 접해 당시의 제지 기술을 개선한 것으로 생각된다. 후한서 관리전' 에 따르면 고대부터 책과 문헌은 모두 죽간으로 쓰여졌다. 나중에 부드러운 질감의 비단이 나타났지만, 비단으로 종이를 만드는 데 비용이 많이 들고 죽간부피가 커서 채륜은 기술혁신을 하고 나무껍질, 헝겊, 마두, 어망 등 싼 물건으로 종이를 만들어 제지 비용을 크게 낮추려고 했다. 한원흥 원년 (105) 채륜은 황제에게 제지술 개선의 성과를 보고했다. 황제는 채륜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여 개선된 제지 기술을 각지로 보급하였다. 한원제흥 원년 (1 14), 법원은 채륜을 용정후라고 봉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나중에 종이를' 채후지' 라고 불렀다.
채런 (약 63 년-12 1 년), 자경. 동한 계양현인, 이양 (이 호남성 형양시) 사람. 그는 동한 시대의 제지 기술을 개선하여 중국 고대 4 대 발명 중식지의 발명자로 전해졌다.
채륜은 한고조영평 연말에 입궁했고, 한고조장은 초년인 소황문 (하등 내시직) 을 맡았다. 한화제는 즉위 후 중상시로 승진하여 국가 기밀을 계획하는 데 참여했다. 채륜은 진재실학이 있어 벼슬이 되어 직무에 충실하다. 그는 여러 차례 황제의 위엄을 위반하고, 간언을 하며 조정의 득실을 지적했다.
나중에 채륜은 관령을 맡아 궁정용품 제작을 감독했다. 채륜은 이때부터 동한 최고의 수공예를 접해 당시의 제지 기술을 개선한 것으로 생각된다. 후한서 관리전' 에 따르면 고대부터 책과 문헌은 모두 죽간으로 쓰여졌다. 나중에 부드러운 질감의 비단이 나타났지만, 비단으로 종이를 만드는 데 비용이 많이 들고 죽간부피가 커서 채륜은 기술혁신을 하고 나무껍질, 헝겊, 마두, 어망 등 싼 물건으로 종이를 만들어 제지 비용을 크게 낮추려고 했다. 한원흥 원년 (105) 채륜은 황제에게 제지술 개선의 성과를 보고했다. 황제는 채륜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여 개선된 제지 기술을 각지로 보급하였다. 한원제흥 원년 (1 14), 법원은 채륜을 용정후라고 봉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나중에 종이를' 채후지' 라고 불렀다.
나중에 채륜은 궁정 투쟁에 휘말려 권력을 가진 떠우태후의 지시에 따라 한안제의 할머니를 모함하는 데 참여했다. 떠우태후는 죽었다, 한무제 통치 후, 그에게 정위에게 자수를 요구했다. 채륜은 굴욕을 피하기 위해 온몸을 목욕하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 음독으로 자살했다. 채륜은 죽은 후 봉지 용정 (현재 산시 양현) 에 묻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