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1. '인본주의적' 정신. 이는 이미 연나라와 황나라 때부터 싹트기 시작했고, 이후 공자는 상나라와 주나라의 인문정신을 계승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켰다.
사람의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고, 자신의 수양과 배움을 통해 고귀하고 이상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고대 인본주의 정신은 예절을 중시하고, 덕의 지배를 제창하고, 사회의 조화로운 공존을 추구하여 궁극적으로 '세계는 공익을 위한' 세계를 건설한 것이다. 이러한 인본주의 정신은 진취적이고 인내하며 노인을 존중하고 돌보고 고아와 장애인을 돕고 근면과 절약으로 가족과 국가를 관리하는 등 중화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을 키워 왔습니다.
2. "자연스러운" 정신. 고대의 여러 학파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 즉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했습니다. 『노자』에서 제시하는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중국 전통문화의 '자연' 정신의 출발점이며, 인간의 주관적 상상을 더하지 않고 자연을 진실하게 이해해야 함을 강조한다. 『장자』라는 책은 인간이 자연을 존중하고 돌보아야 함을 강조하며, 생태학적 균형을 보호한다는 뛰어난 사상을 내세운다.
3. '홀수와 짝수'의 정신. 우리 조상들은 노동 실천에서 '음'과 '양'이라는 철학적 개념을 창안했습니다. 사람들이 자연과 인간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이 두 가지 개념을 사용할 때, 숫자의 관점에서 '홀수'와 '짝수'의 개념도 요약합니다. 예를 들어, '침묵'의 '오', '오색', '오미'에서 사물의 구성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당나라 이후 한의학은 팔괘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홀수와 짝수의 결합은 고대 사고방식의 독특한 특징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상생과 상제, 안전과 위험, 이동과 고요, 풍요와 결핍, 존경과 열등, 지식과 행위 등의 상대적인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공자의 '황금중용' 이론과 노자의 '상실을 억제하고 보약을 촉진'하는 이론은 모두 이러한 '이상함과 짝수' 변화에 대한 이론적 설명이다. 송학자가 말하는 '하나가 둘로 나누어진 것' 역시 홀수와 짝수의 결합이다. '하나'를 관찰할 때 반드시 그 자체의 '둘'을 보아야 하며, 결국에는 '하나'로 귀결되어야만 사람이 사물에 대해 진정한 인식을 갖게 됩니다.
4. '소통'의 정신. 중국의 전통문화는 전국 각 민족이 함께 창조한 결과이며, 또한 우수한 외국문화를 흡수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바로 '소통'의 정신이다. 예를 들어 서한시대에는 유교와 법학이 융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후 유교와 도교는 양립하여 불교의 본질을 흡수하게 되었다. 이것은 중국 문화와 사상의 역사에서 매우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